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Django - How Dimt?

Django poj.c B14) 페이지네이션 - 24일차

by Fola 2022. 5. 12.

Code B Django 14번 글, 프로젝트 24일차 (수)

 

 

 

 

(캡쳐) 페이지네이션이 적용된 자유게시판

 

 

 

 

1.

페이지네이션 적용.

 

CBV로 손대는 방법이 너무 막막해서

게시판 페이지 자체를 FBV로 다시 설계.

 

CBV로 내가 원하는 로직을 구현하기 위한 세세한 CBV 사용법을 찾아볼 시간에

FBV 안에서 기본 파이썬 코드 방식으로 하나씩 구현하는 쪽이 압도적으로 효율적인 상황이다. 

 

CBV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는 할까.

 

 

 

 

2.

페이지네이션 예제 코드를 참고하다 aria로 시작하는 html 속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는 접근성과 관련된 속성이다.

시각적 접근이 어려운 이용자가 웹을 사용할 때는

구글의 chrome vox 나 애플의 voice over 같은 읽기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읽는다.

 

이번에 사용한 aria-disabled="true" 속성은

읽기 도구가 현재 읽고 있는 태그가 비활성 상태임을 전달하도록 명시한다.

 

위의 태그 외에도 많은 웹 표준 사용자 접근성 기술이 있었다.

 

내가 만든 모든 코드에 당장 적용하고 싶었으나

일단 내용이 방대했다. 

그리고 보이스오버 기능을 잠시 사용해봤으나 익숙해지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갈 것 같았다.

 

일단은 사용자 접근성 개념을 마음에 담아 두고

내 수준에서 적용 가능 한 코드가 있을 때 하나씩 적용하는 것으로.

 

내가 작성한 코드가

보다 많은, 그리고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3.

aria-disabled="true" 속성이 들어간 html 코드 일부

페이지네이션 링크 중에서 처음, 마지막 페이지의 버튼 비활성화 코드에 사용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