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일지/개발일지

개발일지_6) 방향키로 손이 가는 시간이 아깝다ㅋ?

by Fola 2022. 3. 19.

개발일지_6) 방향키로 손이 가는 시간이 아깝다ㅋ?

 

자바 GUI 프로젝트가 끝나고 웹 개발을 위한 기초 웹 언어(html, css, javascript) 수업을 듣고 있다.

자바 코드를 작성할 때와는 느낌이 많이 다르다.

파일을 자주 왔다 갔다 하고, 또 방향키를 많이 사용한다.

구조를 구현한다기보다는 화면을 그리는 느낌이라 머리보다 손이 많이 바쁘다.

 

오른쪽으로 겨우 한두칸 움직이기 손이 멀리 있는 방향키까지 다녀와야 했다. 

효율이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리눅스 파일 편집을 위해 vim을 사용하면서, 몇 가지 특징과 기능을 공부했었다.

vim에서는 방향키 대신 hjkl을 이용했었다. 사용 빈도가 많지 않아 익숙해지지는 않았지만.

키보드를 vim을 사용하듯 적절하게 매핑하면 효율적일 것 같았다.

 

맥의 키 맵핑을 도와주는 karabiner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찾았다.

검색과 시도와 실패 끝에 몇개의 키 맵핑을 시범적으로 설정해 보았다.

키 조합을 통해 hjkl 와 wasd를 방향키에 맵핑했다.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다.

오른손이 움직이는 거리가 획기적으로 줄었다.

그동안 사용하던 옵션과 커맨드 조합 단어 이동 라인이동 기능도 그대로 적용 가능했다.

아직은 익숙치 않아 조금 헤매고 있지만, 적응하면 꽤나 재미를 볼 것 같다.

 

이렇게 윈도우와는 또 1 광년 멀어진다🤣🤣

그리고 마우스와도 1 마음거리만큼 멀어진 듯?

 

 

 

# 내용 추가 (2022.04.27)

# 카라비너의 키 맵핑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링크를 첨부합니다

 

2022.04.24 - [기술기록/기타] - 카라비너(Karabiner-Elements) caps lock 커스텀 키 매핑 json

 

댓글